아래의 메타 태그를 복사해 사이트 홈페이지의 섹션에 붙여 넣어주세요. 軍, 오늘 9·19합의 이후 처음... 휴전선 부근서 포사격훈련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軍, 오늘 9·19합의 이후 처음... 휴전선 부근서 포사격훈련

by 게으른 배트맨 2024. 7. 2.
반응형

 

軍, 오늘 9·19합의 이후 처음... 휴전선 부근서 포사격훈련

 

 

서북도서 해상사격훈련
[연합뉴스 자료사진=해병대사령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북도서 해상사격훈련[연합뉴스 자료사진=해병대사령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북은 "어제 4.5t 초대형 탄두 신형 전술탄도미사일 시험발사 성공"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  No   Redistribution ]  nkphoto @ yna.co.kr

 

 

군이 해상에 이어 육상 접경지대 부근에서도 9·19 남북군사합의 이후 약 6년 만에 포병 실사격 훈련을 재개한다.

 

 

 


2일 군 소식통에 따르면 군은 이날 오전 경기도와 강원도의 전방 사격장에서 K9 자주포 등을 동원해 포병 사격을 실시한다.

해당 사격장들은 군사분계선(MDL) 이남 5㎞ 안에 위치하며, 2018년 9·19 군사합의 이후 포사격 훈련이 실시되지 않은 곳이다.

 

 

군사분계선. 네이버
군사분계선. 네이버

 


9·19 합의에서 남북은 MDL 5㎞ 이내에서 포병 사격훈련 및 연대급 이상 야외 기동훈련을 전면 중지하기로 했다.

하지만 북한이 지난 5월 말부터 대남 오물 풍선 살포, 위치정보시스템(GPS) 전파교란 공격, 탄도미사일 발사 등 복합적 도발을 벌이면서 상황이 변했다. 정부는 지난달 4일 9·19 합의 모든 조항의 효력 정지를 결정했다.

군은 전방 부대들이 9·19 합의가 유지되던 때처럼 후방으로 빠져서 훈련하는 것보다 실제 관할 작전 지역 환경에서 사격 훈련을 해야 한다고 판단한다.

해병대의 서북도서 정례 K9 자주포 해상사격훈련은 지난달 26일 재개됐다. 이 역시 9·19 합의가 금지했던 형태의 훈련이다.

 

 

지난 4월 17일 강원 철원군 문혜리사격장에서 열린 수도군단 합동 포탄사격훈련에서 K9자주포가 사격을 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 4월 17일 강원 철원군 문혜리사격장에서 열린 수도군단 합동 포탄사격훈련에서 K9자주포가 사격을 하고 있다. 뉴시스



9·19 합의로 북방한계선(NLL) 인근 해상 완충구역 내 사격이 금지됐던 까닭에 서북도서 해병대 부대는 그동안 K9 등을 내륙으로 옮겨 가서 사격 훈련을 실시했다.

 

 

 


군은 9·19 합의로 시행하지 않았던 MDL 인근 대규모 합동 야외 기동훈련 등도 이어갈 방침으로 알려져 복합 도발과 러시아 군사 협력 수위를 높여가는 북한에 계속 경고장을 날릴 전망이다.

 

군사분계선( MDL)

두 교전국 사이에 협정에 의해 구획된 군사활동의 경계선으로, 보통 휴전이 성립된 시점의 전선을 분계선으로 삼는다.

연합뉴스 네이버지식백과

 

 

 

 

배트맨 날다

좋은정보 함께 나눠요.!!^^

haroo64.com

 

 
반응형